뉴스플러스

제 17회 삼성전자 휴먼테크 논문 대상 은상 수상/ 전자공학부 반도체 및 집적회로연구실

전자공학부 은상 수상 팀

참여 학생 : 전자공학부 김용식, 김성철, 공동식, 배민경

지도 교수 : 김동명, 김대환

논문 제목 : 비정질 산화물 박막트랜지스터의 밴드갭 내의 모든 에너지 구간에 대한 상태 밀도
                함수 추출 및 광전압 스트레스에 따른 신뢰성 특성 분석

이번 17회 삼성전자 휴먼테크 논문 대상에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반도체 및 집적회로연구실(지도교수 김동명, 김대환 교수)의 김용식(석사), 김성철(석사), 공동식(석사), 배민경(석사) 팀이 은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논문 대상 은상 수상팀은 논문을 통해 비정질 산화물 반도체 박막트랜지스터의 전기적 특성 및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밴드갭 내의 상태밀도함수(density of states)를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신뢰성 문제에 대한 특성분석의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특히 간단한 직류 전압-전류 특성만으로 광전압 스트레스하에서의 문턱전압(Threshold voltage, 이 전압 이상에서 작동을 시작하는 반도체 소자 등의 입력 전압) 의 변화 특성을 신속히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번  삼성전자 휴먼테크 논문 대상에서 은상을 수상한 연구팀이 속한 반도체 및 집적회로 연구실 (지도교수 김대환, 김동명 교수) 에서는 총 17회 논문 경진대회 중 8회에 걸쳐 수상하는 탄탄한 연구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12회부터 최근 6회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또한, 김용식(석사) 군은 지난 17,18회 한국반도체학술학회에서 9편의 논문의 주 저자 및 공동저자로 참여하여 우수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며, 산학협동재단에서 수여하는 이공계 대학원 연구 장학생으로 선발되기도 하였다. 또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SCI 등재저널에 주 저자 및 공동저자로 두고, 심사 준비 중에 있다.

삼성전자 휴먼 테크 논문대상 은상 부상으로는 상금 500만원과 함께 삼성전자 해외사업장 견학 기회 부여 및 해당 지도교수에게 해외학술대회 참가비용이 지원되며 참여 대학원생 4명 모두 삼성전자의 입사 특전을 부여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