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학생들의 항공 산업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반영한 ‘2019 국민대학교 항공사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항공업계 기업 현장 방문을 통한 실무 이해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취업전략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지난 9월 24일 재학생과 졸업생 25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프로그램은 기업 방문에 앞서 국내항공사 인사팀 전직자의 항공업계 취업특강이 진행되었고, 이후 제주항공 본사로 이동하여 기업 설명회, 내부 견학 및 체험, 수료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사전 특강에서는 항공 산업의 현황과 주요 항공사 채용 동향 및 전형 안내, 전반적인 직무소개를 통해 학생들이 해당 산업 채용 특징을 파악하고 눈높이를 맞춰 준비할 수 있도록 했고, 제주항공 인사팀장의 주도하에 실시된 기업 설명회에서는 제주항공의 주력사업 및 핵심가치, 인재상과 함께 주요 직무와 요구역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객실기획팀장이 학생들을 인솔하며 본사 내부 투어를 통해 실제 근무 환경과 조직 문화 등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어중문학과 4학년 학생은 “항공사 취업준비를 하며 온라인상에 떠도는 근거 없는 정보들로 혼란스러웠는데 기업탐방을 통해 궁금한 내용들을 직접 확인하고 어떻게 준비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되어 유익했다.”고 말했다.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담당자는 처음 기획하여 진행한 프로그램이지만 25명의 신청학생이 한명도 빠지지 않고 출석할 할 만큼 학생들에게 관심과 만족도 높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프로그램처럼 산업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관련 직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