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7일 제주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한국전자파학회의 주최로 열린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대학 전자공학부 무선센싱실험실(지도교수 : 장병준) 윤지수 석사과정(15)과 백경진 학부과정(14) 학생이 참가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는 2013년부터 시작하였고 4회를 맞은 종합학술대회로 전자파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종합학술대회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약 342편의 논문이 투고되었으며 6개의 특별 세션을 포함한 구두 발표와 포스터 발표로 진행되었다.
윤지수 학생은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AP 및 시스템 우수논문세션에 “가시광의 역산란을 이용하여 ID 정보를 전달하는 VLID 리더와 태그 구현”이라는 주제로 RFID원리를 가시광에 적용시켜 VLID 리더와 태그에 대한 설계 구성과 검증과정 및 결과에 대해 발표하였다. 또한, 백경진 학생은 학부생 논문세션에 “Monostatic Doppler Radar 기반의 SVM을 사용한 모션 분류기”라는 주제로 레이더를 이용하여 모션에 따라 변하는 특징을 추출하고, SVM (Support Vector Machine) 분류기를 이용하여 모션을 구분하고 인식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다. 이에 윤지수, 백경진 학생은 각 세션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