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1일 동신대학교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의 주최로 열린 2018년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오진혁, 한주홍, 양광열(과학기술대학 정보보안암호수학과 13학번 4학년)학생이 이옥연 교수와 연구한 '스마트 가로등 환경에서의 보안 설계 및 실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정보보호학회장상을 수상하였다.
cps보안 세션에서 스마트 가로등 환경을 구성하고 이에 생길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제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보안 설계를 하여 발표를 하였다.
스마트 가로등 환경 구축에는 저전력 장거리 통신인 LoRa(Long Range)와 LTE(Long Term Evolution)을 활용하였다. 스마트 가로등에 DUST,GPS,CDS 센서를 부착하여 MCU가 센서데이터를 수집하여 중앙서버까지 전송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보안 적용은 MCU와 중앙서버를 각각 End로 두어 End-to-End 보안을 적용하여 데이터에 대한 기밀성을 보장하였으며, SSL VPN 기술을 적용하여 기밀성,무결성,인증을 제공하였다.
이 팀은 "2018-1학기에 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하여 처음으로 직접 주제를 정하고 결과물을 만들어서 학회에 논문을 투고하였는데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며 "스마트 가로등 환경 뿐만 아니라 모든 IoT 환경에 보안을 적용하여 안전한 IoT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