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소재공학과 박사과정 13학번 압둘 커더스 학생이 2018년 11월 10일부터 13일까지 열린 대한금속재료학회가 주최한 'ENGE 2018'에서 'Best Poster Award'를 수상했다. 연구의 제목은 'Study on the Stability and Device Performance of Semitransparent Lead Halide Solar Cells'이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기 - 무기 하이브리드 페 로브 스카이 트 태양 전지는 차세대 태양 전지에 매력적인 전자, 화학 및 광학 특성을 가지고 있다. 납 할로겐은 고효율 페 로브 스카이 트 태양 전지의 전구 물질이다. 개별적으로 납 할로겐은 넓은 밴드 갭 때문에 감마선 및 X 선의 고 에너지 광자 검출기로 사용된다. 그러나 할로겐화 납은 적절한 구조의 반투명 태양 전지용 활성 반도체 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순수한 PbI2와 PbI2 와 PbBr2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납 할로겐화 층을 형성했다. 또한, PbBr2와 PbI2의 함량은 PbBr2가 납 할로겐화물의 선호되는 배향, 구조, 성장 및 표면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다양하다. 납 할로겐 필름을 특성화하기 위해 XRD, FE-SEM, UV-Visible spectroscopy를 사용하여 결과를 확인했다. FE-SEM에서 브로마이드로 도핑 된 납 할로겐화물 박막은 meso-TiO2로 코팅 된 기판에 도핑 된 납 할로겐 화합물 박막이없는 것보다 우수한 표면 형태를 보였다. 브롬화물이 도핑 된 납 할로겐화물 필름은 유망한 장치 성능으로 향상된 필름 특성을 보였다. FTO 유리 / c-TiO2 / meso-TiO2 / 납 할로겐 (들) / Spiro-OMeTAD / Au의 구조를 갖는 장치가 태양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제조되고 특징 화되었다. 장치 성능에서, 브롬화물이 도핑 된 할로겐화은 계열의 태양 전지는 도핑 된 할로겐화은 계열의 태양 전지가없는 경우보다 안정적인 장치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브롬화물이 첨가 된 할로겐화 납 할로겐 태양 전지 소자의 성능과 안정성을 비교하였다. 혼합 납 할로겐 계 태양 전지는 미래의 반투명 탠덤 구조의 적용에 유망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