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12월 21일 롯데호텔월드 에러랄드룸에서 Intel 주최로 열린 “2018 Intel FPGA Design Contest”에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학부생들과 보안-스마트 전기자동차공학과 대학원생이 팀을 이루어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18 Intel FPGA Design Contest”는 Intel FPGA에 대한 이해능력과 응용, 창작 능력을 장려, 육성하고 시스템 설계에 대한 관심 및 개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대학/대학원 대상 설계 콘테스트이다. 본 대회는 Intel FPGA가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킹, 디지털 가전기기, 브로드캐스트, 컴퓨터, 의료산업, 공업 및 자동차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활용됨을 보여주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약 50개의 팀이 참석한 가운데 예선, 본선 및 결선으로 진행되었다.
본 설계는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전자시스템공학전공 장혁준 교수의 지도에 따라 8개월동안 진행되었다. 참가한 학생들은 김수훈(14, 전자공학부), 이소현(16, 전자공학부), 이정원(16, 전자공학부), 이준호(보안-스마트 전기자동차공학과)로 총 4명의 학생이 ‘국민대학교 CsL’이라는 이름으로 출전하였다. 설계의 주제는 “전기식 동력 조향 장치 제어를 위한 FPGA기반 다중-파라마터 모형 예측 제어기 설계”로 자동차의 전기식 동력 조향 시스템의 MCU를 FPGA로 대체하였다. 최근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소프트웨어 복잡도를 mpMPC와 같은 오프라인 최적화 방식을 FPGA를 통해 구현하여 대폭 감소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