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창의공과대학 로봇동아리 ‘KUDOS’ 소속의 김지호, 이병현, 정연우 학생이 지난 8월 7일(토) 한국로봇교육콘텐츠협회가 주관하는 『WCRC(World Creative Robot Contest』 ‘AI Open Source 로봇경진대회’에서 금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설명: 왼쪽부터 김지호, 이병현, 정연우 학생
AI Open Source 로봇경진대회는 Nvidia사(社)에서 제작하는 Jetson board를 사용하여 하드웨어와 이에 수반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창작물을 만들고 이를 발표하는 대회이다.
Nvidia사의 Jetson TX2 보드를 사용하여 KUDOS에서 연구중인 로봇축구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대회에 참가했다. 크게 딥러닝 엔진인 YOLO를 이용한 영상처리, 로봇과 Game Controller간의 통신 그리고 Localization과 Camera Slam이 그 주된 내용이다.
KUDOS의 팀장 정연우 학생(기계공학부 3)은 “휴머노이드 로봇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엔 설계·통신·제어·영상처리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WCRC』 ‘AI Open Source’ 대회를 준비하면서 Jetson board를 이용해 통신과 영상처리의 기술개발에 유의미한 결과들을 낼 수 있게된 대회였다”며 “좋은 결과를 내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축구에 근간이 되는 기술들을 개발하여 앞날이 더욱 기대되는 KUDOS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