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전자공학부 학생들이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8월 17일 제주도 탑동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 <한국전자파학회 2022 하계종합 학술대회>에서 전자공학부 이민오, 최현준(이상 17학번), 문선아, 신다미, 이소연(이상 19학번)은 장병준 교수(국민대 창의공과대학 전자공학부)의 지도 아래 ‘BLE와 UWB통신을 이용한 플래툰 자율주행 시스템 구현’ 연구로 학부생 논문 발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학부연구팀은 장병준 교수의 ‘알파 프로젝트’ 강의에서 결성됐다. 장병준 교수와 학부연구팀은 본 대회에서 UWB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차량 간 일정거리를 유지하는 군집 주행 시스템을 선보였다. UWB는 짧은 폭의 펄스를 이용하므로 정밀한 위치 인식 및 추적이 가능하다. UWB는 기존의 V2X 기술을 이용한 군집주행과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더욱 세밀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현한다.
한편, 한국전자파학회가 개최한 2022 하계종합 학술대회는 8월 17일부터 8월 20일까지 개최됐다. 본 학술대회에는 800여 편의 논문이 투고되었으며, 전파·방송·통신 분야의 다양한 혁신 기술과 연구방안이 제시됐다. 또한 전파 분야 사상 국내 최대 규모로 열린 한국전자파학회의 하계종합학술대회에는 1800명의 학자와 학생, 산업계 관계자가 참여해 6G, 위성, 우주국방, AI, 의료 등 전파 기술의 응용 가능성을 논의하고 산·학·연간 협업이 논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