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0일날 모바일 웹 리뉴얼에 이어 홍보팀은 스마트폰 사용자에 대한 편의 제공과 다양한 요구 사항을 수용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용 앱을 리뉴얼 완료하였다. 국민대학교 트위터(@KMU_Tweet) 등을 통해 요청되었던 UI/UX 개선 및 추가 의견들을 요청 받아 작년 11월 10일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약 230일만에 새로운 UI와 UX로 설계된 ver 1.10 앱을 서비스 하게 되었다. 홍보팀에서는 아이폰 앱 리뉴얼을 작업도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이번 리뉴얼은 최근 리뉴얼 된 모바일 웹과 같은 디자인, UI/UX 그리고 서비스 메뉴를 동일하게 설계하였으며, 다양해진 안드로이드 용 스마트 폰의 환경에 최적화하여 서비스를 보여주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앱이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앱의 사이즈와 코드 등을 표준화 슬림화 하였다. 또한 갤럭시 탭과 같이 해상도가 일반 스마트 폰과 전혀 다른 경우에도 최적화 되도록 하였다.
이번 리뉴얼된 앱의 초기 로딩 화면에는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퓨전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브랜드랩의 김민 교수와 14명의 학생들이 지난 한 학기 동안 프로젝트로 수행해 만들어진 KMU 엠블럼 NLD 버전이 사용되었다.
NLD는 Narrative Logo Design의 약자로 디지털 방송, 모바일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으로서 평면과 입체 매체에서 표현할 수 없는 상징적 의미와 내재된 메시지를 서술형 구조에 담아 전달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NLD 중에 특히 이번 앱의 로딩이미지로 사용된 KMU 엠블럼 NLD 버전은 다양한 형태의 세계지도를 담은 지구본과 같이 다체로운 모습으로 360도 회전하며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 보여질 애니메이션 제작 실험을 통해 탄생하게 되었다.
기존 국민대학교 안드로이드 용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며, 아직 설치를 하지 않은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후 설치할 수 있다.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kr.ac.kookmin.kmuapp)
이번 모바일 웹과 안드로이드용 앱 리뉴얼에 이어 조만간 아이폰 앱도 리뉴얼 될 예정이다. 모바일 웹가 앱 들의 기능 개선에 대해서는 트위터(@KMU_Tweet) 등 국민대학교 SNS를 통해 접수받고 있으며, 국민*인들의 요구 사항을 최대한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퓨전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브랜드랩이 만든 KMU 앰블럼 N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