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는 지난 2014년 10월 23일 방콕에서 태국 명문 탐마셋대(Thammasat University)와 학생,교수 국제교류협정(MOU)를 체결하였고 ‘교환학생 프로그램 설명회’를 탐마셋대 랑짓(Rangsit) 캠퍼스에서 개최하였다. 이미 6월에 국민대 사회학과와 탐마셋대 사회학과간 ‘학과간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이를 확대하여 ‘대학간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 체결로 2015년부터는 두 대학 간의 본격적인 학생, 교수 교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학과간 MOU' 체결시 논의된 “MOU가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설명회가 필요하다”는 회의내용에 근거하였다. 3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협정식과 설명회는 큰 성황을 이루었다.
100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진 설명회에서는 배규한 교수의 축사, 사회학과 학과장 신동준 교수와 탐마셋대학 사회인류학과 학과장 우노(Unno) 교수의 학과와 학교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
또한 ‘왜, 어떻게 국민대에 교환학생으로 와야 하는가?’ 라는 제목으로 최항섭 교수는 학생들에게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기숙사생활, 서울문화생활, 교통 등에 대해 상세한 내용들을 설명해주었다. 학생들은 뜨거운 관심을 보였으며, 설명회가 끝난 후 국민대 교수진들을 찾아와 국민대 교환학생으로 지원하고 싶다는 바램들을 피력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비록 사회학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대학간 MOU' 체결을 통해 국민대의 모든 학과의 학생들이 태국의 명문대학 탐마셋대학으로 교환학생으로 떠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번 MOU를 위해서 국민대 대외교류처와 탐마셋대의 국제교류처는 수개월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세부사항을 논의하였고, 이번에 큰 결실을 맺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