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대학원 신소재공학과 석사과정 김경배 학생(지도교수: 김재헌)은 국제학술지 Chemistry of Materials (Impact Factor: 8.354)에 ‘Structural Modification of Self-organized Nanoporous Niobium Oxide via Hydrogen Treatment’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Chemistry of Materials는 미국화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에서 발행하는 재료화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로 김경배 학생은 이번 연구에 제1저자로 참여하였다.
최근 많은 연구자들이 리튬전지나 초고용량축전지(supercapacitor)와 같은 전기화학에너지변환저장장치의 전극소재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이 중 나이오븀산화물(niobium oxide, Nb2O5)은 빠른 리튬이온의 삽입/탈리 반응으로 주목 받고 있으나 낮은 전자전도도를 보이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nodization 방법을 이용하여 합성한 다공성 Nb2O5 소재를 수소열처리를 통하여 전자전도도를 향상시켰고, 결과적으로 리튬저장속도를 크게 증가시켰다. 따라서 Nb2O5 소재의 상업적 적용을 위해 중요한 연구결과를 보고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김경배 학생은 오는 2월 24일에 석사학위를 수여 받고 3월부터 본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중점연구소지원사업(신소재성형기술연구소: 소장 권훈 교수)과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CRC, 모듈형스마트패션플랫폼연구센터: 센터장 이재갑 교수)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