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소재공학과 박사과정(5학기)에 재학 중인 손싱(Son Singh) 학생(지도교수: 이재갑 교수)이 11월 6일부터 9일 까지 열린 ENGE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Materials and Nanotechnology for Green Environment) 국제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General Poster Award를 수상하였다.
수상 논문의 제목은 ‘Fabrication of Pixelated Gd2O2S:Tb Scintillator on Flexible Substrate for X-ray Imaging Detectors’ (X-ray 이미지 검출기용 픽셀화된 Gd2O2S:Tb 플랙서블 신틸레이터 제작방법)으로 Digital radiography detectors에서 미세 Pixel 구조 제작을 통한 고해상도의 검출 시스템을 개발한 내용이다.
현재 의료분야 및 보안검사 등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는 X-ray 이미지 센서 제작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형광체에서 발생한 빛의 산란으로 인해 검출기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일정 크기의 픽셀형태를 갖는 신틸레이터 스크린 상에 Doctor’s blade 법을 이용하여 픽셀 내부를 Gd2O2S:Tb 분말로 쉽게 채우는 법을 이용하였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픽셀크기와 두께 조절을 통해 공간 분해능, Modulation Transfer Function (MTF), X-rays sensitivity 분석 시 기존 평면 구조보다 고해상도 스크린을 제작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검출성능이 향상된 대면적 검출기를 쉽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으며, 간단한 공정을 통해 제작할 수 있음을 인정받아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현재 특허 출원 등을 통해 후속 연구가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