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석사과정(18학번) 박다혜 학생이 지난 4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한국부식방식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19년 4월 24~25일) 1저자로 포스터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여 상장 및 부상을 수여 받게 되었다.
박다혜 학생은 '탄소코팅된 나이오븀산화물-실리콘 복합소재의 합성 및 이차전지 적용'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터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본교 신소재공학부 김재헌 교수 지도 하에 작성되었다.
리튬이온배터리 음극 소재의 고용량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실리콘 (Si)과 같은 리튬-합금계 소재가 흑연 (C) 기반의 전극 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고용량 소재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실리콘은 부피 변화로 인해 사이클 성능이 좋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용매열합성법을 통해 실리콘과 나이오븀산화물을 복합화하고, 나프탈렌을 이용한 열처리 과정으로 탄소를 코팅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리콘과 나이오븀산화물을 복합화함으로써 실리콘의 부피 변화를 억제하고 탄소를 코팅하여 전기전도성을 향상시켰다. 그 결과 합성된 복합소재전극은 안정적인 사이클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박다혜 학생은 2018년 8월 본교 신소재공학부를 졸업하고 대학원 신소재공학과 석사과정에 진학하여 에너지재료 및 응용전기화학 실험실 (지도교수 김재헌)에서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 소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